본문 바로가기
시간 쓰는 뉴스정보/NETFLIX REVIEW

넷플릭스 일본영화 표류단지 줄거리 감상평 해외반응

by 뉴스베이비 2022. 9. 30.
반응형

표류단지, 넷플릭스 2022년 9월

줄거리

영화는 초등학생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아이들은 가모노미야의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이곳은 아이들이 살았던 곳이지만 지어진 지 60년이 넘었다는 사실을 보면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귀신이 나온다는 소문도 있지만 귀신의 집 근처에는 아무도 살지 않습니다. 여기에 어렸을 때부터 친하게 지냈던 코스케와 나츠메가 있습니다. 타이시, 유즈루와 함께 축구부에 소속되어 있다. 다이시와 유즈루는 귀신이 나온다고 하는 가모노미야 아파트에 귀신 체험을 하러 나츠메를 초대한다. 그곳에서 세 사람은 나츠메를 만나는 친구들입니다.

어느 날 나츠메는 옥상에 놋포라는 아이가 있다고 합니다. 코스케를 좋아하는 레이나와 레이나의 친구 쥬리 네 명이 옥상에 모입니다. 레이나는 코스케와 어린 시절에 대한 추억이 있는 것 같고 그녀를 좋아하는 것 같은 나츠메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나츠메의 지인과 코스케, 할아버지 야스지는 원래 코스케에게 선물로 준 카메라를 마음대로 집어 들고 나츠메와 말다툼을 벌입니다. 그러던 중 나츠메는 싸움으로 옥상에서 떨어지며 비가 많이 오기 시작합니다. 불과 몇 초 만에 바닥에 갑자기 물이 차고 나츠메가 물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그들의 콤플렉스가 물 위에 떠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그들은 아파트의 유령인 놉포를 만나고 어떻게 하면 다시 재회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이 작품이 초등학생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정을 추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표류 콤플렉스>의 표류 콤플렉스는 아이들의 어린 시절입니다. 나츠메는 어린 시절의 상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부모는 반복적으로 말다툼을 했고 이혼했습니다. 나츠메는 눈물을 흘려도 싸움을 멈추지 않는 부모님을 생각하면 안타까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츠메의 성품은 우리가 생각하는 '스미마생'으로 대표되는 일본인을 생각나게 합니다. 어린 시절의 상처 때문에 나츠메는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츠메는 실수하면 안 되고, 남의 마음을 아프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녀 때문에 그녀는 자신을 가혹하게 대하는 레이나에게 미안하다고 말합니다.
그런 나츠메가 편히 쉴 수 있는 곳은 가모노미야 아파트, 야스지와 할아버지의 집 밖에 없었습니다. 나츠메가 울 때, 마음에 기대고 싶을 때, 그녀는 나츠메의 유일한 지지자였습니다. 그녀는 나츠메가 어머니의 곤경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원한을 품을 수 없다고 말하며 그녀를 대신하여 할아버지 야스지 역을 맡았습니다.
그녀는 매일 코스케와 놀면서 이 집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야스지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녀 때문에 코스케가 임종에서 그녀를 보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생각에서 거리를 둡니다. 코스케는 나츠메와 친해지고 싶지만 거리를 두는 나츠메에게 다가갈 수 없습니다. 소녀들과 친해지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이 시대 소년들의 심리도 한몫했습니다.
이 때문에 나츠메와 코스케의 마음은 '표류 지대'처럼 표류합니다. 이 드리프트 콤플렉스는 아이들이 편안하고 따뜻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이 사라졌음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놉포와 다른 귀신들은 이 아이들에 대한 기억입니다. 

감상평

표류 단지는 무엇을 떠나보내야 하는 힘들고 가슴 아픈 과정을 여러 가지 상징과 은유로써 그려냅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은유와 상징이 끝까지 이어지며, 결말도 의미가 있습니다. 작가의 상상력과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섬세한 작화만으로도 이 작품을 볼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일본 드라마나 일본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클리세, 뻔한 전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무리 자극적이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려 해도 알 것만 같은 전개를 극복하는 것이 일본 작품들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반응

독창적인 스토리 아이디어가 담긴 멋진 시각적 선물.    - Rob-O-Cop16 / 2022년 9월

잠재력은 많지만 약간 정신없음 - MITB_7000 / 2022년 9월

좋은 그림, 캐릭터는 부족하다 -jasonnomnom-6304517 / 2022년 9월

반응형